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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ing System

by 태풍사랑 2022. 3. 21.
  1. 운영체제와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1. 운영체제란
  2. Process & Thread
    1.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
    2. 멀티 프로세스와 멀티 스레드의 자이
  3. 프로세스 주소 공간
    1. 프로세스 주소공간의 구성요소
  4. 인터럽트
    1. 인터럽트란
    2. 인터럽트의 종류
    3. 인터럽트 동작 순서
    4. 인터럽트 우선순위
    5. 우선순위 판별 방식
  5. System call
    1. 시스템 콜이란
    2. 시스템 콜이 필요한 이유
    3. 시스템 콜의 유형
    4.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두 가지 조건
  6. CPU Scheduling
    1. 자신이 알고 있는 CPU 스케쥴링을 선점형, 비선점형으로 나누어 특징 설명
    2. 각 CPU 스케줄링의 단점
  7. Sync & Async
    1. 동기와 비동기의 자이(블로킹, 넌블로킹)를 장단점과 함께 설명
    2. 교착상태(데드락)이란 무엇이며, 교착상태가 발생하는 조건
    3. 데드락의 해결법
    4. 데드락 예방 방법
  8. Memory Management
    1.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 전략인 Contiguous Allocation, Noncontiguous Allocation의 차이
    2. Swapping 이란
      1. Swapping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2. 외부 단편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
  9. Paging & Segmentation
    1.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에 대해 설명
    2. 내부 단편화와 외부 단편화가 무엇인지
  10. Vertual Memory
    1. 가상 메모리가 필요한 이유를 하는 일과 관련지어 설명
    2. 요구 페이징이란 무엇이고, 요구 페이징에서 Page Fault가 발생했을 때 처리되는 Page 교체 순서
  11. Page replacement
    1.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무엇인지
    2. 페이지 교체란 무엇인지
    3.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12. PCB와 Context Switching
    1. PCB가 필요한 이유 / 관리 방식
    2. Context Swtiching이 필요한 이유 / 수행 과정
  13.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프로세스 간 통신)
    1. IPC 통신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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