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영체제와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 운영체제란
- Process & Thread
-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
- 멀티 프로세스와 멀티 스레드의 자이
- 프로세스 주소 공간
- 프로세스 주소공간의 구성요소
- 인터럽트
- 인터럽트란
- 인터럽트의 종류
- 인터럽트 동작 순서
- 인터럽트 우선순위
- 우선순위 판별 방식
- System call
- 시스템 콜이란
- 시스템 콜이 필요한 이유
- 시스템 콜의 유형
-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두 가지 조건
- CPU Scheduling
- 자신이 알고 있는 CPU 스케쥴링을 선점형, 비선점형으로 나누어 특징 설명
- 각 CPU 스케줄링의 단점
- Sync & Async
- 동기와 비동기의 자이(블로킹, 넌블로킹)를 장단점과 함께 설명
- 교착상태(데드락)이란 무엇이며, 교착상태가 발생하는 조건
- 데드락의 해결법
- 데드락 예방 방법
- Memory Management
-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 전략인 Contiguous Allocation, Noncontiguous Allocation의 차이
- Swapping 이란
- Swapping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 외부 단편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
- Paging & Segmentation
-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에 대해 설명
- 내부 단편화와 외부 단편화가 무엇인지
- Vertual Memory
- 가상 메모리가 필요한 이유를 하는 일과 관련지어 설명
- 요구 페이징이란 무엇이고, 요구 페이징에서 Page Fault가 발생했을 때 처리되는 Page 교체 순서
- Page replacement
- 페이지 부재(page fault)가 무엇인지
- 페이지 교체란 무엇인지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 PCB와 Context Switching
- PCB가 필요한 이유 / 관리 방식
- Context Swtiching이 필요한 이유 / 수행 과정
-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프로세스 간 통신)
- IPC 통신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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